1.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에 관한 정부시책의 감독건의.
 2. 회원 사업에 관한 조사연구 및 통계작성 관리.
 3. 회원 사업경영 개선에 관한 사업.
 4. 회원 사업에 필요한 부대사업 및 공동시설의 개발과 운영에 관한 사업.
 5. 질서 확립을 위한 지도단속과 교육 및 홍보.
 6. 건설교통부장관 및 지방자치단체장으로 부터 위탁받은 업무수행.
 7. 기타 본 협회 및 회원의 권익을 위한 사업.

 
 

 1. 불합리한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개선 및 보완.
 2. 선진외국 운수업계의 경영실태 견학 및 자료수집.
 3. 정보 전산화 개발 및 활용.
 4. 화물터미널 건립등 행정업무 지원책 강구.
 5. 지도단속 강화.
 6. 교육 및 홍보.
 7. 위탁행정 업무의 활성화.
 8. 단체위상 및 기능 활성화.
 9. 복지사업 실시.
 10. 행사 및 회의.

 
 
① 선진외국 운수업계의 경영실태견학 및 자료수집.
  - 업종별 회원 소위원회 활성화 (이사 및 일반화물)
  - 선진외국 운수업계 산업시찰 및 자료 수집.
  - 기타 회원의 업권 보호를 위한 자료 수집.
 
① 정보 전산화
  - 사업경영의 전산화 적극유도.
  - 사업자간의 물류정보교환 활성화 강구.
  - 인터넷 홈페이지의 정보전달 강구.
 
① 화물터미널 건립 지원육성 - 지역별 중,소형 화물터미널 건립에 관한 행정지원책 강구.
② 협회 북부지부사무소 활성화 - 한수이북지역 회원을 위한 북부지부 활성화 강구.
 
① 위탁업무 행정의 활성화.
  - 위탁업무 처리 간소화(구비서류등)강구.
 
① 지도단속 (무허가업체)
  - 무허가 업체에 대한 협회자체의 지속적인 지도단속 강화.
  - 건교부,도청 각시군청의 합동 지도단속 (봄,가을) 강화.

② 교 육 (회원사 및 임직원)
  - 경영자교육 실시.
  - 경영자교육 실시.직원위탁교육 및 수시교육(연합회교육등)

③ 홍 보
  - 법규위반 회원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홍보.
  - 정보 통신망(인터넷)을 이용한 홍보.
  - 주선정보지 적극활용.
  - 회원명부 및 연합회지 배포.
  - 각종 홍보물(현수막,전단,스티커등) 게시 및 배포.
 
① 단체위상 기능강화
  - 기금적립등을 통한 자립도 구축.
  - 장기체납 업체에 대한 해소책(소송등) 강구 및 압류 실시.
  - 회비 자동이체 활성화 강구.
  - 회비선납에대한 활성화 강구.
  - 사무행정(회계 및 회원관리)의 효율을 위한 프로그램 보완 및 실용화.
  - 홈페이지를 이용한 수익사업 강구.

② 복지사업 실시
  - 위문금 전달(불우이웃)
  - 장학사업 실시(모범 회원의 자녀)
  - 유공자 표창(모범회원 및 임직원)
  - 의연금전달(재해를 당한 회원사)

③ 행 사
  - 정기총회.
  - 창립기념 행사.
  - 임원 및 회원 체육대회등.
  - 각종 캠페인 등.

④ 회 의
  - 정기 및 임시총회
  - 이사회.
  - 의장단회.
  - 기타 소위원회.
 
가. 공로화물수송의 주역으로 육성

1) 계약운송 근거규정을 마련함. (81.12.31)
과거 운송주선업자의 업무는 단순히 운송사업자에게 화물의 운송계약을 중개·대리 또는 운송위탁 함에 국한하였으나,
화주의 요구와 화물운송업계의 계약운송능력 부족으로 인해 81. 12.31일 법개정을 통하여 화주와 직접 화물운송계약을 체결
하고 책임 운송할 수 있는 업무가 추가되어 실질적인 공로화물의 수송업자로서 기업화주에게 화물운송용역을 포함한 종합적인
물류업무를 제공하는 제3자 물류업체로 육성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음.

2) 업계 최초로 의원입법을 추진, 허가제로 전환(2004. 1. 20)
1986.12월 종전 면허제이던 운송주선(알선)업이 등록제로 전환된 후 제한없는 신규공급으로 인하여 사업자가 급증하여 과도한
경쟁을 유발한 반면, 고부가가치의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화물의 고급화, 국내경기침체로 인한 운송화물감소 등 사업환경이
극도로 악화되고 있음에 따라 운송주선업계 최초의 의원입법을 추진, 2003년도 정기국회에서 등록제이던 운송주선업을 허가
제로 전환을 실현, 허가공급기준책정에 따라 2005.12.31까지 신규허가 공급을 중단 및 2007년 12월까지 신규주선사업의
허가 중지기간을 2년 연장 시키는등 운송주선사업의 위상을 강화함.

나. 관련법 개정추진으로 각종 불합리한 제도개선 관철

1) 운송사업자와 용차계약 의무화 폐지(1989. 3.31)
1989년 3월 31일 이전까지 당시 운송주선(운송알선)사업자가 면허를 받고자 할 경우 의무적으로 운송사업자의 지입차량과의
용차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1년마다 갱신토록 규정하므로서 운송주선업이 운송사업자의 의지에 의해 면허되는 등 종속되고,
또한 용차계약 차량의 지입운영으로 이용이 불가능하여 실효성이 없었음에도 운송업자들이 다른 목적(계약서작성비용요구,
운송계약 일방적 해지 또는 거부) 으로 이용하며 부당이득을 취하는 등의 문제를 개선하고자 동제도의 폐지를 추진 실현하여
운송주선업자의 사업의 자율성을 확보함.

2) 혼재(混載)화물운송 금지조항 삭제(1994. 8. 3)
운송주선업자가 화물운송을 중개하거나 주선하는 경우 1차량1화주로 운송하고 다른 화주의 화물을 혼재하여 운송할 수 없도록
규정하였으나 동 규정 삭제를 통해 수송효율을 높이고 화주의 물류비 절감효과와 주선업자 사업영역을 확대시켰음

3) 주선업체의 영업소설치 허용으로 사업구역을 전국으로 확대(1993.10.30)
주선업체는 전국 어느 곳에든지 필요에 따라 영업소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운송주선사업의 네트웍화, 기업화, 규모화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함.

4) 운송주선사업자의 직영차량 보유제도 마련(99. 7. 1)
1993년도에 주선사업자가 이사화물운송에 필요한 밴형차량의 1대 등록제를 시행하였고 또한 사다리차량은 구조변경을
불허하던 지침의 변경을 통해 이사업자들의 인력난 해소와 이사화물취급 사고율 감소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99년 7월 1일자로
일반화물운송사업의 면허제를 등록제로 전환토록 추진하여 운송주선업자의 직영운송수단확보 등 경영개선에 기여함.

5) 화물위.수탁증 교부제도 개선으로 사업자 부담완화
운송사업자와 운송주선사업자간의 거래투명성 확보를 목적으로 도입한 화물위.수탁증 교부제도를 목적외 수단으로
악용하는 등 운송주선사업경영에 장애가 되고 있어, 2003년도 이를 업계 최초로 추진한 의원입법을 통하여 관련 법령을 개정,
사실상 사문화 함.
   ⊙ 화물위.수탁증 법정서식을 폐지하고 자유로운 서식으로 사용토록 함
   ⊙ 다음 각호의 경우 화물위.수탁증을 교부하지 아니하도록 규정함
         - 화물운송계약을 중개 대리하는 화물
         - 운송사업자가 운송주선사업자의 작업지시서에 의하여 운송하는 이사화물
         - 운송주선사업자가 자기의 명의와 계산으로 운송하는 화물 중 미리 운송사업자 또는 운송가맹사업자와 장기운송
           계약을 체결하여 운송하는 화물

다. 사업경영개선 사업추진과 업권보호

1) 불법(무허가 등)업체 지속적인 단속으로 운송주선질서 확립
주선사업자의 사업자단체 전신인 전국운송알선사업 조합이 설립된 지난 87년부터 경기도를 포함한 전국협회에서는 현재까지
지속적인 단속으로 무려 5,000여건의 불법업체를 적발하여 이중 무허가 운송주선업체 1,000여건을 사법기관에 형사고발하여
기소, 벌금형처벌(2,000만원 이하), 등록 취득 유도 등 허가업체의 업권보호와 운송주선질서 확립에 기여하였음.

2) 운송주선(알선)사업의 수수료(알선요금 등)요금 자율화(1998. 1. 1 시행)
정부의 규제로 운임요금의 신고제도를 운용하였으나 시장요금과 신고요금이 상이한 이중구조로 운용되고 있음에 따른
사업자 및 소비자의 혼선을 방지하고자 98년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제정을 계기로 화물자동차운임과 주선요금을 시장에
맡기는 자율요금으로 전환하였음.

3) 주선사업자의 표준소득율 대폭 인하 및 업종적용코드 확정 시행
연합회는 국세청 등을 통해 주선사업자의 표준소득율의 과다 책정과 업종코드적용에 문제점을 지적하여 이를 시정해 주도록
강력히 건의한바, 93년 이전에 일률적으로 38.5%이던 표준소득율을 3차례의 인하조정을 통해 그 업태에 따라 적용토록
세세분류 조정 및 인하 조정하였고, 또한 자기의 명의와 계산에 의한 업무의 업종적용을 “도로화물업종의 기타”에 포함되도록
함은 물론, 11.8%였던 표준소득율을 8.3%로 인하 조정하였음.(코드번호 602309)

 ※ 주선사업자의 표준소득율
세분류 세세분류 코드번호 표준소득율
적용범위
도로화물운송업 이삿짐센타 602306 16.5% 화물운송주선형태
(주선사업자명의의
운송계약,거래수입)
기 타 602309 8.3%
기타운수관련
대리서비스업
화물운송 대행 602901 25.3% 화물운송계약중개
대리형태
(화주명의 운송계약,
수수료)
화물중개 및 대리 630902 38.5%
 
4) 2424전화번호 공개추첨제도 확립
과거 한국통신공사(전신 전화국)에서 임의대로 공급하였던 2424전화를 실수요자인 운송주선업자(이삿짐취급사업자)와
실수요자인 화물운수사업자를 대상으로 공개추첨을 통해 공급하도록 관련 공급규정을 개정 관철하였으며 이후 080서비스
2424번호 등도 동 제도를 준용하여 공개추첨을 통해 공급하도록 추진함.

5) 과적차량 처벌제도 개선 관철
도로법, 도로교통법, 자동차운수사업법 등에서 규정하던 차량운행 제한기준(과적차량) 에 의하여 동일위반에 대해 3중처벌 받게
되는 모순에 대해 개선해 줄 것을 행정쇄신위원회 등에 건의 추진하여 단속주체기관의 법만 적용토록 하는 단순처벌제도로 전환
하였음.
(종전에는 고속도로상에서 과적행위로 적발되었을 때 도로법, 자동차운수사업법, 도로교통법 등을 적용 받아 3중처벌 받았음)

라. 보세화물운송주선 근거규정 마련

공로화물 수송에 주력하는 운송주선사업자가 보세구역운송주선의 경우 종전에는 운송사 업자의 경우에만 신고제도를 두었으나
실제로 국내 화물운송업무가 운송주선사업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을 홍보하고 건의하여 2002.8.26자로 개정된 관세
법령에 의하여 운송주선사업자도 세관장에게 신고하여 보세화물을 운송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음.

        - 제225조 (보세화물운송주선 등)
        ① 다른 법령에 의하여 화물운송의 주선을 업으로 하는 자(이하 "화물운송주선업자"라 한다)가 보세화물을 취급하고자
           하는 때에는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세관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② 세관장은 통관의 신속을 기하고 보세화물의 관리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화물운송주선업자로 하여금 당해 업무에 관하여 보고하게 할 수 있다.
        ③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은 보세화물을 취급하는 선박회사 또는 항공사에 대하여 이를 준용한다.

마. 협회위탁 행정업무 확대시행으로 행정서비스 제공

1) 종전 운송주선사업자의 각종 민원신고는 관할 관청에 신고토록 하였던 허가사항 변경신고 업무를 1993년부터 협회 위탁업무로
수탁받아 수행하였으나 1998년도 허가업무의 시도 이양에 따라 시도지사의 조례에 따라 협회별로 위탁업무를 수행하였음
2) 2004. 1. 21 공포한 법률 개정시 운송주선업의 허가제 전환과 함께 각종 민원업무를 건설교통부장관업무로 회수하고 협회 위탁
업무로 재시행하므로서 협회가 사업자에 대한 행정업무를 지원하여 관련 업무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음.

바. 홍보활동 강화로 업계 위상 확립

1) 업계 홍보물(소식지)발간 배포
1993년도부터 주선업계를 대.내외적으로 널리 알리고 회원업체 상호간에 사업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운송주선정보지(소식지)를
매월 발간하고 회원업체와 유관기관 등에 배포하고 있음.

2) 전국 주선업체 전화부(회원명부)발간 배포.
매년 전국운송주선업체의 전화번호부(회원명부)를 발간하여 전국의 회원업체와 유관기관에 배포하여
회원업체 상호간 업무수단으로 활용토록 함.

3) 언론 매개체를 통한 대외홍보 활동 강화

운송주선사업의 기능과 역할을 대내 외에 알리기 위해 운수관련 전문지를 비롯 일간신문,
TV등을 통해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전개, 주선업계의 위상을 부각시킴.

4) ‘94년 운송주선요금산정을 위한 연구용역사업과 ‘00년 운송주선사업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용역사업을 시행하였음.